일본 유학, 일본 취업, 일본 여행 등...일본 가는 5가지 방법
한국에서 지리적으로 가장 가까운 외국 일본.
부산에서 후쿠오카는 비행기로 30분 전후면 갈 수 있고, 인천에서 출발해도 대부분의 도시는 2-3시간이면
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본을 여행가기 좋은 외국, 맘편하게 갈 수 있는 해외 여행지 정도로만
생각하시는데요. 프로 일본러인 저는 첫 글로 일본에 가는 5가지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여행
누구나가 가장 먼저 떠올리는 방법이죠. 여행입니다.
일본은 여행가기 정말 편합니다. 비자도 필요 없고, 여권만 있으면 비행기로도, 배로도 쉽게 갈 수 있죠.
게다가 비행기 편은 엄청 많아요. 덕분에 가격도 저렴하고 일정 걱정 없이 다녀 올 수 있습니다.
여행지도 엄청 다양하죠. 수도인 도쿄를 시작으로, 제2의 도시인 오사카, 그 근처의 교토, 고배, 나라까지 관서 여행으로 가기도 하고, 아예 가깝게 가려면 후쿠오카, 겨울에는 홋카이도의 삿포로, 몰디브 가기가 너무 멀다면 오키나와까지...
대도시와 주요 관광지만 나열해도 이렇게 많은데, 숨어 있는 여행지는 훨씬 많습니다.
게다가 일본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4계절이 있는 나라이기 때문에 같은 도시에 가더라도, 계절마다 그 특색이 달라서같은 곳에 또 가도 지루하지가 않죠.
2. 워킹 홀리데이
젊은 분들이 굉장히 많이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바로 워킹 홀리데이, 줄여서 워홀이라고 하죠.
대부분의 경우 1년의 워홀 비자를 받아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름 그대로 일하면서 즐길 수 있는, 그런 비자입니다.
하지만 수년간 일본에 살면서 봤지만, 처음에는 워킹 열심히 하다가도, 중간부터는 홀리데이가 거의 100퍼에 가까워지는 사례들이 많았습니다. 꽤나 강한 의지를 가지고 오시지 않으면, 주위의 유혹에 이기지 못하고 같은 길을 걸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워홀을 계기로 삼아, 다음번에는 취업 비자나 일본인과 결혼하여 배우자 비자로 이민을 오는 경우도 꽤나 많이 봤습니다. 워홀로 오시는 분들은 특히나 본인의 의지에 따라 많은 부분이 바뀌기 때문에 잘 생각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3. 유학
제가 일본에 처음 올 때 바로 이 유학으로 왔습니다. 저는 고등학교를 한국에서 졸업하고 일본대학 입시를 치렀기 때문에, 대학생때 부터 일본에 거주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일본에 장기 거주하는 첫 비자는 바로 이 유학 비자였습니다.
유학은 크게 일반 대학, 단기 대학, 전문 학교, 대학원 등으로 나뉘고, 고등학교, 중학교, 초등학교 때 부터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등학교 이하에서는 유학 비자가 아닌 다른 방법(가족과 함께 일본 거주 등)이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일본 유학은 시기에 따라 인기가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합니다. 미국이나 영국 등 영어권 대학들이 꾸준히 인기인 것에 비하면 크게 다른 부분이죠. 특히 일본 경제의 흐름, 엔화 가격, 일본 대학 출신들의 활약 등이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지금은 미국, 중국, 독일에 밀려 4위까지 경제 대국 순위에서 밀려 났지만, 한 때는 미국 다음으로 2위의 경제 대국 이었죠.
옛날의 영광이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소니, 파나소닉, 토요타, 샤프 등 일본의 메이커들이 세계를 호령할 때는 이런 곳에서 일하는 것을 노리고 일본으로 유학오는 학생들도 꽤나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지금 그렇게 인기가 없냐? 그렇지도 않습니다. 오래전부터 이어지고 있는 일본의 장인 정신에 힘입어, 요리, 건축, 미용 등 다양한 전문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자랑하는 학교들이 아직도 즐비하고, 대학, 대학원 또한 그 인기가 아직 꽤나 높습니다. 매년 수천, 수만명의 외국인들이 일본대학의 문을 두드리는 이유입니다. 유학 비자는 대학, 단기 대학, 전문대학, 대학원 등 합격을 하면 문제 없이 비자 발급이 되기 때문에 비자 보다는 어느 학교에 합격 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 취업
지금 제가 해당되고 있는 부분이네요. 저는 일본 대학에서 유학, 졸업 후 그대로 일본 기업에서 취업을 한 케이스 입니다.
이런 케이스가 한국인 유학생들 사이에서는 많이 보이는 케이스 입니다. 물론 그중에는 향수병 때문에, 혹은 원하는 기업에 합격하지 못해서, 일본생활이 힘들어서 등등의 이유로 귀국 하는 케이스도 많지만, 일본대학을 졸업하는 많은 한국인 유학생들이 일본에 있는 일본 기업, 외자계 기업에 취업하는 케이스가 꽤나 많습니다.
일본 취업은 여러모로 장점이 많습니다. 이는 물론 한국과 비교 했을 때인데요, 대표적으로는 안정적인 직장, 거주비/ 교통비 지원, 유급 휴가 취득률 등입니다. 하지만 물론 단점도 있겠죠. 비교적 낮은 초봉, 아직도 꽤나 남아 있는 연공서열제 등등...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분들이 일본 취업에 관심을 가지고 도전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매력적인 기업도, 환경도 있다는 뜻이겠죠?
앞으로 이 블로그에서 일본 취업에 관해서도 더 자세히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5. 이민
마지막은 이민 입니다. 이는 위의 것들이 해당될수도 있고, 아무것도 해당되지 않지만, 일본인 배우자와 함께 살기 위해서, 혹은 한국인 부부가 함께 일본에서 거주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위의 장기 거주 형태 비자가 아무 것도 없는데, 혼자서 일본에 이민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겠습니다(물론 사업, 투자 관련 비자도 있습니다).
가장 많은 케이스는 일본인 배우자와 함께 생활하기 위해 배우자 비자로 이민을 오는 경우입니다. 요새 특히나 한일 커플이 한창 유행하면서 이런 케이스가 더욱더 늘어났습니다. 배우자 비자로 3년간 거주하면 영주권 신청도 가능해서 요새는 일본에 영주권을 보유하고 있는 외국인들도 굉장히 많아졌습니다.
마치며
첫 포스팅으로는 일본에 가는 5가지 방법에 대해서 써봤습니다.
물론 이외의 방법도 많이 있겠지만 대표적인 5가지를 써봤습니다.
프로 일본러로써 앞으로도 일본에 관해 여행, 취업, 유학, 맛집, 생활 정보, 노하우 등 많이 써나가겠습니다.
#일본여행 #일본유학 #일본취업 #일본워홀 #일본이민 #일본생활
궁금하신점, 피드백 등 댓글도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